창업,창직

은퇴후 창업성공사례

은퇴후 창업성공사례


퇴직의 변

 2021년 여름경 전 직장에서 제휴관계로 알던 후배가 진로상담을 요청했습니다. 15년 다니던 직장(국내 최고의 화장품 회사 A사_아모레퍼시픽)을 그만두고 창업을 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함께 업무를 하면서 매사에 분명하고 깔끔한 업무 처리로 많은 성과를 내던 분이라 적어도 회사에서 임원까지는 가겠구나 했던 분인데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내용이었습니다. 퇴직 사유는 더 이상 회사에서 배울 것이 없고 때가 되면 퇴직을 강요 받을 것 같고 그리고 임원이 되더라도 임원퇴직 이후 선배들의 삶을 목격한지라 그다지 행복해 보이지 않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창업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즉, 제품을 만들어 인생의 후반을 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가치있게 살아보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저는 몇차례 퇴직을 말리고 창업이 매우 힘든 것임을 설명해주고 회사에 다닐 것을 권유하였으나 이 후배는 본의의 의지대로 퇴직하고 창업을 하게 됩니다.

 

 

창업 그리고 실패

 후배는 법인회사를 만들고 화장품 회사 재직 중일 때 고민했던 제품인 파우더워시(클렌징파우더)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회사를 만들어 본적도 없던 터라 좌충우돌 하면서 겨우 법인을 설립하였고 제품 개발을 해본적이 없어서 제조사 물색부터 각종 부자재 개발, 온라인 마켓 영업 등 정말 힘들게 업무를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어렵게 회사도 만들고 제품 개발 착수한지 6개월만에 신제품을 런칭하였습니다. 그러나 시장과 고객은 냉정했고 제품판매가 되지 않아 실패하게 됩니다.

 

재도전

 후배는 사업을 접고 한참을 방황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저를 22년 여름경 다시 만나게 됩니다. 그동안 창업에 실패했던 사연을 들었고 마음이 너무도 아팠습니다. 그러나 창업에 대한 의지는 여전히 강했기에 저 또한 열정을 가지고 창업에 대해 A TO Z를 코칭하게 됩니다.

 법인 또는 개인 사업자 장단점, 설립방법부터 다시 설명했습니다. 창업에 대한 많은 정보와 전문가들이 있지만 마케팅 및 신사업을 고민할 때 이야기하는 STP, 4P 전략은 예비 창업자들이 공부해야 하는 영역이지만 창업은 핵심은 간단합니다. 즉,  누구(Who)에게 무엇(What)을 어떻게(How) 팔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창업에 대한 큰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본인의 과거 경력을 고려해서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방향을 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해당 업종의 또는 상품의 시장 트렌드를 보는 것입니다.

 먼저 가장 핫한 아이템을 선별해가는 과정을 거쳐서 상기 언급했던 내용을 고려해서 염색시장을 선정했습니다. 동 시장은 4050 세대가 주타겟이고 이들은 소비여력이 충분히 있고 왕성하게 사회 활동하는 타겟으로 흰머리에 매우 큰 걱정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장 조사 결과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염색샴푸를 판매하여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염색 샴푸 시장이 열리고 있고 많은 유사제품 분석을 통해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였습니다. 신제품은 이러한 고객의 Pain Point를 해결하는 제품으로 포지셔닝 했고 4050 이라는 폭넓은 범위 보다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핵심타겟과 서브 타겟을 확정하였고 온라인 주력 채널로 판매한다는 전략 즉,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팔지를 명확히 하였습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은 적중했고 결국 출시 6개월 만에 월 매출 3,000만원을 달성하였고 현재는 우리나라 최고 이커머스(C사)에서 염색샴푸 카테고리 1등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월매출 1억을 목표로  유사 타겟을 목표로 탈모예방 샴푸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현직자의 퇴직후 창업 준비 전략]

1. 창업은 재직중 준비하라

  : 아이템 선정, 시장조사, 고객 분석 등을 진행한다.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팔지를 충분히 연구한다.

2. 재직중에 창업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거나 방법은 연구하라

  : 창업을 본인 자금도 중요하지만 창업 후 각종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한 사전 준비를 한다. 정부기관 및 각종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을 미리 파악한다.

3. 창업아이템 선정

  :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선정한다. 생각하는 아이템이 성장 또는 사양 아이템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창업자 본인이 잘할 수 있는 것은 좋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 안된다.

4. 창업관련 기관 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 창업 관련 정부 산하기관 또는 전국 지자체에 부설 창업기관이 있다. 이곳을 적극 활용하여 창업 컨설팅을 받는다. 사업계획서 쓰는 방법, 아이템 선정, 고객 분석 방법 등을 미리 학습한다. ​ 

이승준 상상우리 에디터

중장년의 재취업, 창업, 자격증 취득의 해결사 이승준입니다. 
삼성 등 대기업 24년 경력에 석/박사, 경영지도사, 창업보육매니저자격증 등으로 
전국 주요 지자체 및 기관 등에서 컨설턴트, 멘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남은 인생 여러분과 함께하는 친절하고 착한 벗이 되고 싶습니다. 
고민을 나누고 행복을 함께 하시죠~, 한성대학교 미래융합사회과학대 교수 이승준

워크위즈를 공유해보세요.

구독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뉴스레터가 오기 전에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읽어 보세요!

구독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뉴스레터가 오기 전에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읽어 보세요!